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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용체 활용
동일한 저장 장소에 여러 데이터 타입을 저장하는 자료구조
1. 멤버들이 메모리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기법
2. 공용체의 크기는 공용체의 멤버 중 가장 크기가 큰 멤버에 의해 결정
공용체 변수를 초기화할 때는 첫 번째 멤버의 초기값만 지정
공용체의 멤버에 접근할 때도 '.'와'->' 연산자를 사용함
비트필드
1. 구조체가 가진 멤버를 비트 단위로 사용
2. 비트필드 정의
예 ) 멤버이름 + : + 비트 수 기술
3. 메모리에 할당할 때, 첫 번째 멤버를 최하위 비트에서부터 할당
4. 비트필드의 멤버에 표현 가능한 범위 밖의 값을 저장하면 오버플로우가 발생
5. 비트필드를 정의할 때는 중간에 일부 비트를 비워두고 멤버를 특정 비트에 할당할 수 있음
리틀 엔디안과 빅 엔디안
리틀 엔디안 : 최하위 바이트부터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식
(인텔 계열의 CPU)
빅 엔디안 : 최상위 바이트부터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식
(모토로라 계열의 CPU)
열거체 활용
나열된 정수 값 중 하나를 갖는 정수형의 일종
일종의 사용자 정의형
열거체 변수에는 열거체 정의에 나열된 열거 상수 중 하나를 저장하고 사용
열거 상수만 정수형 상수로 정의할 수도 있음
typedef
<1> 재정의
01 데이터 타입의 이름을 새로운 이름으로 재정의
02 코딩의 편리성 증대
03 프로그램의 시스템 간 호환성 향상
공용체
● 공용체는 멤버들이 메모리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자료구조임
● 비트필드는 구조체 멤버를 비트 단위로 할당하여 사용함
● 열거체는 성주형의 일종으로 변수가 가질 수 있는 값을 열거 상수로 나열하는 것임
● typedef는 기족의 데이터형에 새로운 이름을 만드는 기능임
● typedef는 호환성과 가독성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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